실린더의 힘은 시스템의 압력과 피스톤의 면적에 비례한다(P=FA). 그러므로 회로에서 압력의 크기를 제어한다는 것은 실린더의 출력 힘을 제어하는 것이 된다. 마찬가지로 모터에서 압력의 크기를 제어한다는 것은 모터의 출력 토크를 제어하는 것이 된다. 압력 제어 밸브는 유압 회로의 최대 압력을 제어하므로 결국 최대 출력 힘 또는 최대 출력 토크를 제어하는 것과 같은 의미이다. 또한 부품에 피해를 입혀 심각한 손상을 가져올 수 있는 과도한 압력으로부터 회로를 보호한다. 압력 제어 밸브는 전체 회로의 최대 압력을 제어하거나, 또는 회로의 분기 라인 한 개의 압력만을 제어할 수도 있다. 압력 제어 밸브 중의 어느 종류는 압력 제어보다는 단순히 압력 변화에 반응하는 것도 있다.
릴리프 밸브는 회로의 압력이 사전에 설정한 값에 도달하면 유압유의 흐름이 빠져나갈 수 있는 또 다른 길을 제공함으로써 유압 회로의 최대 압력을 제한한다. 릴리프 밸브의 가장 기본적인 형태가 직동형이다. 모든 릴리프 밸브는 펌프 라인과 연결된 압력 포트와 탱크와 연결된 탱크 포트를 가지고 있다. 직동형 구조에서 볼 또는 포핏의 한 면은 펌프 압력이 작용하고 있고 다른 한 면은 스프링 힘이 작용하고 있다. 회로의 압력에 의해 볼에 작용하는 힘이 스프링 힘보다 작으면 볼은 시트에 그대로 밀착되어 있고 펌프 유량은 시스템으로 공급될 것이다. 회로의 압력이 스프링 힘보다 큰 힘을 발생할 만큼 충분히 높으면, 볼은 시트로부터 밀려나고 그 틈을 통해 유량이 탱크로 귀환하게 된다. 릴리프 밸브가 열리는 압력은 볼에 작용하는 스프링 힘의 크기를 바꿀 수 있는 스프링의 압축 길이에 의해 조정된다. 이는 조절 나사 또는 조절 손잡이로 행할 수 있다. 이런 형태의 밸브는 볼이 펌프 압력에 직접적으로 노출되어 있으므로 직동형이라고 부른다. 조절 가능한 릴리프 밸브의 기호를 나타내었다. 이 기호는 평시에는 밸브가 닫혀있음을 보여준다. 밸브의 한 면에는 밸브를 열려고 하는 압력이 작용하고, 다른 한 면에는 밸브를 닫힌 채로 유지하기 위해 스프링 힘이 작용하고 있다. 스프링을 가로지르는 화살표는 릴리프 밸브가 열리는 압력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도록 스프링의 조절이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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